Hihyen's Information/# Korean

[Korean] 토픽(TOPIK) '말하기' 평가에 대해 알아보자

Hihyen 2021. 9. 26. 18:13
반응형

[Korean] 토픽(TOPIK) '말하기' 평가에 대해 알아보자


#00 시작

지난 포스팅 - 토픽(TOPIK),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Korean] 토픽(TOPIK),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토픽(TOPIK),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00 시작 현재 본인은 전세계의 한국어능력시험(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이하 TOPIK) 응시자 비율에서 6-8%(2016~2020년도 기준)을 차지할 만큼 많은 응시자.

hihyen.tistory.com

지난 시간에는 TOPIK,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 소개했다. TOPIK의 경우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친구들은 한번쯤은 접할 만큼 유명한 시험인데, 시험유형은 듣기, 쓰기, 읽기로 구성되어 말하기는 평가항목에 반영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TOPIK에서 한국어 '말하기 평가'를 22년 하반기에 정기시행한다는 정보가 있어 간단한 시험소개 및 구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본인의 경우 현재 TOPIK Website에서 제공하는 TOPIK 말하기 평가 모의고사를 바탕으로 실전 모의고사를 개발 중인데 이 또한 함께 공유하며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 함께 다양한 정보 공유를 희망한다.

그리고 본인이 제작하며 느꼈던 의문점 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시험 소개와 관련한 내용은
지난번 자료와 마찬가지로 TOPIK Website(www.topik.go.kr)을 참조하였다.
(주관기관: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01 TOPIK 말하기 평가 소개


시험 소개

[시험 목적]
-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외국인의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학습 방향 제시
-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국내 대학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

[응시 대상]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으로서
- 한국어 학습자 및 국내 대학 유학 희망자
- 국내외 한국 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
- 외국 학교에 재학중이거나 졸업한 재외국민

[유효기간]
성적발표일로부터 2년간 유효

[주관기관]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시험 활용처]
- 외국인 및 12년 외국 교육과정이수 재외동포의 국내대학 입학 및 장학생 선발
- 한국기업체 취업희망자의 선발 및 인사고과
- 체류 비자 발급 신청

[시험 시간표(예시)]

시험시간표 예시

[문항구성]

문항구성(5, 6번 유형은 변동될 가능성이 있음)

[평가요소]

평가요소


문제유형 및 학습방법

문제유형은 총 6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서 첫번째 의문점,

작성일 기준으로 TOPIK 말하기 평가 '문항유형 및 학습방법' 소개 페이지의 내용과,
실전모의고사로 제공되는 문제유형의 내용이 다르다. (2021.09.26 작성)

5번과 6번의 경우가 다른데 지금은 간단히 짚고,
나중에 의문점에서 자세히 말해보겠다.

일단,
모의고사에서 제공되는 평가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0. 연습하기
1. 질문에 대답하기
2. 그림 보고 역할 수행하기
3. 그림 보고 이야기하기
4. 대화 완성하기
5. 의견 제시하기 (6번 문항 이동)
6. 자료 설명 및 의견 제시하기(아직 이름을 못찾아서 본인이 지음. 변경 시 수정)
7. 음성파일 확인하기


소개 페이지의 6번 유형이 5번으로 변경되었고, 6번 유형은 새로 제작된 듯하다.
우선 학습 방법이나 지시문과 같은 것들은 모의고사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TOPIK Website에서 제공하는

말하기 평가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https://www.topik.go.kr/TWSTDY/TWSTDY0060.do

TOPIK 한국어능력시험

www.topik.go.kr


그리고 해당 시험과 동일하게 제작한 본인의 TOPIK 말하기 모의고사를 공유하겠다.
설명을 위한 사진은 본인의 모의고사 영상의 화면을 통해 진행하겠다.
내용은 현재 시점에서 TOPIK Website의 모의고사와 동일하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유형 확인에서의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제1회 TOPIK 말하기 실전모의고사 (ES CONSULTING)



1번 문항

질문에 대답하기


: 일상생활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상황에서 간단한 질문을 듣고 적절하게 대답하는 초급 문제입니다. 자기 자신, 가까운 사람이나 사물, 단순한 일상이나 계획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질문을 듣고 적절하게 대답하는 문제입니다. 짧은 질문을 듣고 20초 동안 대답을 준비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삐" 소리 후 30초 동안 대답하면 됩니다. 배점은 9점입니다.


[1번 문항] 질문에 대답하기

[지시문 예시]

질문을 듣고 대답하십시오. 20초 동안 준비하십시오.
'삐' 소리가 끝나면 30초 동안 말하십시오.

[예시 문항]

자주가는 식당이 있어요?
그 식당에 대해 소개하세요.



2번 문항

그림보고 역할 수행하기


: 일상생활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상황에 대한 그림이 주어집니다. 그림을 보며 간단한 질문을 듣고 적절하게 역할을 수행하는 초급 문제입니다. 그림과 질문은 주거와 환경, 쇼핑, 공공시설, 대중교통 등의 다양한 상황에 대해 주어집니다. 그림과 함게 제시되는 질문을 듣고 30초 동안 대답을 준비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삐" 소리 후 40초 동안 대답하면 됩니다. 배점은 9점입니다.


[2번 문항] 그림 보고 역할 수행하기

[지시문 예시]

그림을 보고 질문에 대답하십시오. 30초 동안 준비하십시오.
'삐' 소리가 끝나면 40초 동안 말하십시오.

[예시 문항]

(나레이션) 택시를 타고 있습니다.
택시 기사에게 내리고 싶은 곳을 이야기하세요.

손님, 여기가 한국대학교 정문인데요.
여기서 내려드릴까요?



3번 문항

그림 보고 이야기하기


: 친숙한 사회적 화제의 연속된 그림을 보고 그림 속 인물의 행동이나 상황 등을 묘사하고 제시된 그림의 순서에 따라 사건을 서술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 중급 수준의 문제입니다. 학교나 직장 생활, 문화생활 등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관련된 그림이 제시됩니다. 그림 속의 상황과 사건을 묘사하고 이야기를 구성하여 말하는 유형의 문제입니다. 그림을 보고 40초 동안 대답을 준비할 수 있으며, "삐" 소리 후 60초 동안 대답해야 합니다. 배점은 12점입니다.


[3번 문항] 그림 보고 이야기하기

[지시문 예시]

그림을 보고 순서대로 이야기하십시오. 40초 동안 준비하십시오.
'삐' 소리가 끝나면 60초 동안 말하십시오.

[예시 문항]

(나레이션) 민수 씨가 춤 경연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민수 씨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하세요.




4번 문항

대화 완성하기


: 대화의 맥락에 맞게 상대의 말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중급 수준의 문제입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남자와 여자의 대화를 듣고 남자 또는 여자가 되어 상대방의 말에 적절히 대응하여 대화를 완성하는 유형의 문제입니다. 문제와 대화를 듣고 40초 동안 대답을 준비한 후에 60초 동안 대답할 수 있습니다. 배점은 12점입니다.


[4번 문항] 대화 완성하기

[지시문 예시]

대화를 듣고 이어서 말하십시오. 40초 동안 준비하십시오.
'삐' 소리가 끝나면 60초 동안 말하십시오.

[예시 문항]

(나레이션) 두 사람이 아파트 놀이터에 설치할 운동 기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남자의 마지막 말을 듣고 여자가 할 말로 대화를 완성해보세요.

남: 우리 아파트 놀이터에 운동 기구를 설치할 거라고 하던데, 얘기 들었어요?

여: 네, 그런데 어린이 놀이터에 어른들 운동 기구가 있으면 좀 위험하지 않을까요?
어린 아이들이 잘못 사용하다가 크게 다칠 수도 있어요.

남: 그건 안내문을 설치하면 될 거 같은데요.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5번 문항

의견 제시하기


: 전문 분야나 추상적인 내용, 사회 문제 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제시하거나 찬성 또는 반대 입장에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고급 수준의 문제입니다. 질문을 듣고 60초 동안 대답을 준비하며, "삐" 소리 후 80초 동안 대답을 합니다. 배점은 15점입니다.

* TOPIK 말하기 소개 페이지에서는 해당 유형이 6번으로 나와있고, 준비 시간 역시 70초로 나와 있음. (2021.09.26)


[5번 문항] 의견 제시하기

[지시문 예시]

질문을 듣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60초 동안 준비하십시오.
'삐' 소리가 끝나면 80초 동안 말하십시오.

[예시 문항]

(나레이션) 리더는 자신이 속한 조직을 이끄는 사람입니다.
리더의 생각과 행동은 조직은 물론 그 조직에 속한 구성원 전체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훌륭한 리더의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리더가 갖춰야 할 조건 두 가지와 그 근거를 말하십시오.



6번 문항

자료 설명 및 의견 제시하기


: 유형이 변경된 듯하여 본인이 설명하기는 뭣하지만, 5번 문항인 의견 제시하기와 같이 전문 분야나 추상적인 내용, 사회 문제 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며 의견을 제시하는 고급 수준의 문제일 것으로 추정된다. 배점은 아마 5번 문항과 동일하게 15점일 것으로 생각됨. 70초의 준비 시간과 80초의 답변 시간이 주어짐.


[6번 문항] 자료 설명 및 의견 제시하기

[지시문 예시]


자료를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70초 동안 준비하십시오.
'삐' 소리가 끝나면 80초 동안 말하십시오.

[예시 문항]

(나레이션) 뉴스에서 말하는 사회 현상 그래프를 참고하여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그 현상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말하십시오.

남: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휴대전화를 사용합니다.
이제 휴대전화가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한 설문조사 기관에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조사했습니다.


이후 답안 파일 확인 후 시험이 종료된다.


등급 체계


[시험 등급]

시험 등급(시범시행용)


[등급 기술]

시범시행 일정(2021.09.26 기준)

항시 변경될 수 있기 떄문에 해당 링크 참조 바란다.
https://www.topik.go.kr/HMENU0/HMENU00560.do

TOPIK 한국어능력시험

www.topik.go.kr


#02 개발현황 및 의문점

[개발현황]

TOPIK 공부를 좀 오래한 매니저는 말하기 평가가 2019년 정도 부터 준비중이었다고 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그때는 다른 직무에 종사하고 있어서 알 수 없긴 하지만 꽤 오랜기간 TOPIK 측에서 준비하였고, 22년을 기준으로 시행하는 것 같다.

본인은 이에 맞춰 매니저와 함께 Website의 모의고사를 바탕으로 5회차까지 실전 모의고사를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4회차까지 업로드를 완료한 상태이다.

제2회 TOPIK 말하기 실전모의고사 (ES CONSULTING)

제3회 TOPIK 말하기 실전모의고사 (ES CONSULTING)

제4회 TOPIK 말하기 실전모의고사 (ES CONSULTING)


1~5번 문항은 5회차 모의고사까지 모두 완성했는데, 6번 문항이 변동되어 다시 제작 중에 있다.
그래도 TOPIK 문제 제작하는 것 보다는 새로운 분야라 재미가 더 있긴 하다.

매니저는 좀 힘들어하는 것 같긴 하지만.


[의문점]

1. 왜 문항이 바뀌었나.

사실 시범 시행도 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바뀐지 안 바뀐지는 알 수 없다. 현재 소개 페이지와 모의고사 내용만 보면 바뀐거라고 판단만 될 뿐. 사실 문제를 제작하며 느낀건 본래 5번 문항인 '자료 해석하기'가 고급 수준에 비해 너무 쉬운 편이어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막상 문제를 접해본 외국인 친구들의 반응에 따르면 사실 4번 문제도 중급에 분류되긴 했지만, 말하는 포인트를 잘못 짚으면 꽤 어려운 문제가 될 수 있다. (TOPIK 4~6급 수준)

하지만 5번 문항, 자료 해석하기의 경우 이대로 두면 TOPIK II 쓰기 53번 유형과 유사해 생각보다 말하기가 쉬운 편이다. 물론 300자 적는 것 보다 500자 정도 말하는 게 쉽진 않겠지만.

그래서 아마도, 본인 생각에는
자료 해석하기, TOPIK II 유형에서 끌어올 수 있는 문제를 6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Redesign한게 아닌가 한다.


5번 문항 예시(소개 페이지)


2. 모범 답안은 정말 모범 답안일까?

블로그에 유형 설명을 하며 모범 답안을 함께 적어 놓을 수는 있었지만,
본인 생각에는 아직 이게 모범 답안인지 의구심이 들어 적지 않았다.

이유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직접 읽어보며 시간을 측정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1번 모범 답안 (30초 이내) - 여기서는 취미가 무엇인지 물어본다.
제 취미는 영화 보기예요. 저는 시간 있을 때 영화관에 가요. 집에서도 영화를 자주 봐요. 저는 재미있는 영화를 좋아해요. 슬픈 영화도 잘 봐요. 저는 이번 주말에 친구와 함께 영화관에 갈 거예요.


2번 모범 답안 (40초 이내) - 동일
아니요, 기사님. 학교 안에 있는 기숙사까지 가 주세요. 정문으로 들어가면 사거리가 나오는데, 거기에서 왼쪽으로 가시면 돼요. 가다 보면 도서관이 나와요. 도서관을 지나서 조금 가면 오른쪽에 작은 길이 있어요. 그 길로 조금 가면 왼쪽에 기숙사가 있어요. 그 앞에서 내려 주세요.


3번 모범 답안 (60초 이내) - 동일
춤 경연 대회가 얼마 남지 않았어요. 민수 씨와 친구들은 땀을 흘리며 열심히 대회를 준비했어요. 드디어 대회 날이 되었어요. 무대에 올라가기 전에 민수 씨와 친구들은 다른 팀의 공연을 보면서 무척 긴장을 했어요. 하지만 무대에 올라가고 나서 민수 씨 팀은 하나도 떨지 않고 정말 멋있게 춤을 췄어요. 사람들도 소리를 지르며 즐거워했어요. 경연이 모두 끝난 후에 시상식을 했는데 민수 씨 팀이 1등을 했어요. 친구들은 정말 기뻐했고 민수 씨도 너무 좋아서 눈물이 났어요.


4번 모범 답안 (60초 이내) - 동일
안내문을 설치해도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는 않아요. 아이들은 안내문을 잘 읽지 않고, 또 놀이터에는 글을 잘 모르는 어린 아이들도 많이 오잖아요. 놀이터는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곳이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위험할 수 있는 운동 기구를 놀이터에 설치하는 건 안 좋은 것 같아요. 어른들을 위한 운동 기구는 놀이터가 아닌 다른 장소에 설치하면 좋겠어요.


5번 모범 답안 (80초 이내) - 모의고사와 다름.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20까지 10년간 인터넷 금융 거래 이용률은 25%에서 60%까지 증가했는데 같은 기간 은행 지점 수는 천 개 이상 줄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나타난 이유는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 기기를 통해 손쉽게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처리하던 일들을 지금은 인터넷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은행 지점의 필요성이 적어지면서 지점 수가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은행 지점이 크게 줄어든 것은 인터넷을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큰 불편함을 느끼게 할 것이고, 은행 일자리가 줄어들게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부정적 영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은행의 입장에서는 지점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이를 미래지향적 금융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투입함으로써 경쟁력 향상을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 영향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6번 모범 답안 (80초 이내) - 5번 모의고사와 동일
리더가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 조직이 발전할 수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저는 좋은 리더는 우선 정확한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리더는 자주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을 만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에게 무슨 일을 맡길지, 조직이 무슨 일을 먼저 처리해야 할지와 같은 것들이죠. 그때 리더의 판단에 따라 일의 성패가 결정됩니다. 그러니까 리더는 어떤 일이 가장 신속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잘 판단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 다음은 추진력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안목으로 훌륭한 판단을 했더라도 추진력이 없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생각지도 못했던 난관에 부딪히게 되기도 합니다. 그럴 때 리더는 구성원들의 힘을 한데로 모아 일을 계속 진행시킬 수 있어야 됩니다.
저는 판단력과 추진력, 이 두 가지가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www.topik.go.kr

TOPIK 한국어능력시험

www.topik.go.kr

평가요소가 있긴 하지만 사람마다 발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게 정확하고, 평가 위원이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건 본인 기준에서는 평가 기준에서 말하는 '적절한 속도'로 대답하기 위해서는 모범 답안에 있는 내용이 답변 시간과 조금 애매하게 차이가 있다고 느꼈다. (길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고) 물론 평소 말하는 속도로 하면 넉넉하긴 하지만. 시험이니까.


3. 누가 이 시험을 치룰 것인가?

하. 개발하고 연구하는 입장에서는 이게 제일 걱정이긴 하다. 2021년 기준 79회차까지 진행되고 있는 TOPIK 시험의 경우 문제 유형이나 풀이 방법이 많이 공유된 터라 학생들 입장에서 어렵지 않게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물론 본인들 한국어 수준에 비해서 등급도 어느 정도 잘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에 한해서)

하지만 과연 TOPIK 말하기의 경우, 그런 친구들이 등급을 잘 받을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TOPIK 말하기든 OPIc 시험이든 '말하기 평가'라기 보다는 '논리적으로 말하는 평가'에 가깝다. 척도 점수에 의해 등급이 나오긴 하겠지만 본인들의 한국어 실력에 비해 대답을 잘 못하는 외국인들이 더 많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 나 같아도 성적 더 잘 나오는 TOPIK II 시험을 치루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타일러 같은 한국어 능력자 같은 분들은 걱정없겠지만.

본인 매니저 친구들에게 해당 모의고사에 대해 대답을 시켜봤지만, 정말 쉽지 않더라. TOPIK 6급이 무색할 만큼......

한국인보다 한국어 잘하는 형

TOPIK 측에서
TOPIK 말하기 평가 등급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과 관련한 인프라를 잘 조성해 놓는다면 전혀 걱정 없겠다.
기존 TOPIK 시험과 차별화된 혜택.. 그 무언가...ㅎㅎ


#03 마무리

지난번 TOPIK 안내 포스팅보다 주절주절 말이 길었다.
해당 시험에 대해 깊은 애정이 있어서 그럴 것이다.
한국어 관련해 새로 등장한 시험이기도 하고,
모의고사 제작을 하면서 조금 더 깊이 있게 생각해봐서 그런 걸지도.

아무튼 내년 하반기 부터 정식 시행되는 TOPIK 말하기!
꼭 흥했으면 좋겠고,
제작하시는 분들께서 잘 연구하셔서
이 시험이 시범 시행을 토대로 잘 보완된 상태로 정식 시행되기를 바란다.

끝.


[한국어 교육 개발 프로젝트 - in Vietnam]

[ES CONSULTING]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 Consulting Proposal Version No.01 [Korean]

ES Project #02 Korean Educaiton Development Consulting Proposal 한국어 교육 개발 제안서 Introduction 본 제안서는 ES CONSULTING이 추진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젝트과 관련하여 학원, 학교 및 기타 교..

hihyen.tistory.com









Hihyen's Story

[Contact]
Hotline : 038.350.6942 (Vietnam)
Email : hihyen0715@gmail.com
Facebook : www.facebook.com/hihyen.story
Instagram : www.instagram.com/hihyen2020/



반응형